청정위생기업 케이웨더는 APC테크와 광촉매 살균 필터 서비스 제휴 및 공동 개발을 위한 MOU(전략적 업무 제휴)를 맺었다고 29일 밝혔다.
케이웨더는 IoT 기반의 환경부 1등급 인증 미세먼지 간이 측정기와 AI 환기청정기를 연동해 측정 데이터를 바탕으로 공기질을 자동으로 관리하는 공기질 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
APC테크는 빛의 반응을 이용해 미세먼지, 바이러스,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공기 중 유해물질을 분해·제거하는 축광성 광촉매 기술을 통해 화학적 안정성과 인체·환경에 무해한 살균 기술을 보유했다.
이번 MOU를 통해 케이웨더는 축광성 광촉매 기술을 활용한 살균·항균 기능을 연 내 AI 환기청정기 모델 K-1과 K-3에 적용해 기존 제품과 차별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양사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살균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공기청정기와 환기설비 필터 서비스 외에 UV 살균장치를 공동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박주현 케이웨더 환기청정기 개발팀장은 “광촉매 살균 기술을 환기청정기에 탑재함으로써 환기부터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제거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청정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APC테크와 함께 완벽한 살균 기능을 가진 살균장치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